1. 롤모델을 주시하기 ( 유리창 효과)
3. 훔치기
제 1장. 시작하기
1. 롤모델을 주시하기 ( 유리창 효과)
- 롤모델처럼 되고싶다는 강렬한 욕구를 매일 되새기기
- 당장 옆에 없다면? :: 롤모델의 말, 행동 등을 최대한 생생하게 되새길 사진, 영상, 녹음파일 등 의 컨텐츠들을 매일 보기
- 근처에 있다면? :: 곁에 두고 매일 그/그녀 를 매일 관찰하기
2. 뇌에 스킬 새기기 ( 이미지 트레이닝 )
- 선명한 정신의 청사진을 세울 때 까지 고수의 스킬을 행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샅샅히 바라보기
- 고수의 스킬 시행 장면은 자신의 노력이 실패인지 성공인지 가늠할 수 있게 해주는 기준점이 되기도 함.
3. 훔치기
- 발전은 언제나 새로운 정보를 흡수, 적용할 때 이뤄짐.
- 가장 훌륭한 정보 출처는 최상급 선수(프로그래머, 가수 등) 들.
- 이들의 의사결정이나 행동은 반사적으로 성공하는 쪽으로 나아감.
ㄴ 즉, 여러 선택점에서 성공확률이 높은 선택만을 미리 남겨놓을 수 있음.
4. 메모하기
- 오늘의 성과, 내일을 위한 아이디어, 다음 주 목표 등 을 적기.
- 메모는 지도와도 같음.
5. 기꺼이 바보 되기
- 처음 시도하는 것은 실수하기 마련임.
- 실수하는 것이 바보같아 보일지라도 끝까지 밀어붙이고 실수하는 것을 반복해야 함.
- '생산적인 실수' 는 낯설고 위험한 지점인 '스위트 스팟' 에 도달하는 것.
- 실수는 실패가 아니라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정보.
6. 검소하기
- 단순하고 검소한 공간은 연습에 집중하는 데에 도움이 됨
7. 스킬 유형 파악하기
- 어떤 스킬을 쌓으려 하는가?
ㄴ 하드 스킬 :: 항상 일관적인 스킬( Absolutely Being Consistent)
예) 골프 선수가 골프채를 휘두르는 행위
ㄴ 소프트 스킬 :: 상황에 맞춰 시기적절한 선택을 해야하는 스킬 ( Reading, Recognizing, Reacting)
예) 축구 선수가 수비의 허점을 파악하고 공격을 시도하는 행위
- 하드 / 소프트 스킬 마다 다른 연습법을 개발해야함.
8. 하드 스킬을 쌓는 법: 섬세한 목수처럼!
- 하드 스킬을 배울 떄는 정확하고 신중해야 한다.
- 한번에 하나의 단순한 행위를 한 뒤, 반복을 통해 완벽해진 다음에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
9. 소프트 스킬을 쌓는 법: 스케이트 보더처럼!
- 소프트 스킬은 계속해서 변화하며 도전적인 내면의 환경을 탐구함으로써 기를 수 있음.
- 공격적이며 호기심 넘치는 실험, 새로운 도전 방식을 끊임없이 찾아야 함.
- 도전적이고 다양한 공간에서 수천 번의 도달과 반복을 통해 스킬을 갈고 닦을 수 있음.
ㄴ 예) 브라질의 풋살
스탠드업 코미디언 들의 다양한 실험
10. 하드 스킬을 존중하기
- 대부분의 재능은 하드 + 소프트 스킬이 조합되어있는 형태임.
- 장기적으로는 하드 스킬이 더 중요하다.
- 하드 스킬은 모든 것의 기본임.
11. 영재 신화에 속지 말기
- 초반의 성공이 장기적인 성공을 대변해주지 않음.
- 스킬을 쌓는 것은 단거리 달리기가 아닌, 마라톤.
12. 훌륭한 교사 / 코치를 선택하기
- 최소한의 노력으로 우리를 편안하고 행복하게 만들며 순탄한 일 진행을 하는 사람들을 기피하기
- 존경, 경외, 두려움 등의 낯선 감정이 드는 사람을 택하기
- 간결하고 확실한 지침을 주는 사람을 찾기
- 기본을 중시하는 사람을 찾기
-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연장자를 택하기
ㄴ 나이가 어리다고 훌륭하지않고, 나이가 많다고 지혜롭거나 훌륭하다는 것이 아니다.
제 2장. 스킬 향상 시키기
- 즉, 자신의 현재 능력을 뛰어넘어 '스위트 스팟' 이라 불리는 영역에서 연습하는 것
13. 스위트 스팟을 찾기
- 자신이 '간신히' 성공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실행해보기
- 자신의 현재 능력의 한계를 표시하고 그보다 조금 더 높은 지점을 겨냥하는 것.
14. 시계를 벗기
- 깊은 연습은 시간으로 측정할 수 없다. 도달과 반복의 수로 측정해야 한다.
15. 모든 동작을 덩어리로 쪼개기 ( Divide and Conquer)
- 어떤 스킬이든 전체를 바라보고 가장 작은 단위로 쪼갠 후, 하나씩 완벽해진 후 다시 합치고 반복하기
16. 매일 완벽한 덩어리를 하나씩 만들기
- 진정한 목표는 연습이 아닌 발전이다. => 연습을 성취와 혼동하지 말것
- 매일 목표를 설정하는 유용한 방법 중 하나는 "완벽하게 달성 가능한 아주 작은 목표를 수립하는 것"
- 하루에 하나씩 조금씩 발전하기
17. 힘든 과정을 수용하기
- 깊은 연습은 필연적으로 힘든 감정을 수반함.
-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받아들일 것. => 고통 없이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.
18. 매일 연습하기
- 깊은 연습은 매일 조금씩 하는 것이 몰아서 하는 것보다 효과적임.
- 이유:: 1. 우리의 뇌는 하루에 조금씩 자란다.
2. 습관형성에 도움이 된다.
19. 게임화 하기 (Gamification)
- 재미없는 활동을 게임처럼 전환하면 즐겁게 연습에 임할 수 있다.
20. 혼자 연습하기
- "지쳤을 때, 아무도 보지 않을 때도 노력을 멈추지 않고 땀에 흠뻑 젖는 사람이 챔피언이 된다."
- 노스캐롤라이나 여성 축구 코치 '앤슨 도랜스' -
21. 이미지로 생각하기
- 추상적 개념보다는 이미지가 더욱 생생하게 인식된다.
- 스스로 쉽게 느낄 수 있도록 생생한 이미지를 만들기 ( 정교할 필요는 없음 )
22. 실수 후 복기하기
- 실수는 개선을 위한 이정표이다.
- 실수를 직시하고 현실을 바라보며 개선방안을 자문하기
23. 뇌의 발전을 상상하기
- 실수에 관심을 갖고 개선하는 데에 주의를 기울일 수록 올바른 연결고리가 많이 형성됨.
24. 뇌의 회로가 빨라지는 모습을 상상하기
- 깊은 연습은 할때마다 뇌의 회로가 빨라진다
25. 연습 공간을 축소하기
- 연습 공간이 좁으면 반복 횟수와 반복 강도를 높이고 명확한 목표 설정에 도움이 된다.
26. 생각보다 더 천천히 하기
- 얼마나 빨리 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.
얼마나 천천히 정확히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.
27. 눈을 감기
- 눈을 감는 것은 능력을 한계까지 밀어붙임으로써 스위트 스팟에 진입하는 빠른 방법이다.
- 신체의 다른 감각으로부터 새로운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.
28. 몸짓으로 표현하기
- 핵심 동작을 제외한 모든 것을 제거하면,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다.
29. 제대로 했을 경우 그 지점을 표시하기
- 연습은 제대로 했을 때 시작된다.
- 당시의 느낌, 리듬, 물리적 / 정신적 감각을 기억하기
30. 낮잠 자기
- 낮잠은 뇌의 학습과정에 바람직하다.
31. 새로운 동작을 배울 때는 과장하기
- 지나치도록 과장된 연습은 한계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.
- 새로운 동작을 배울 때는 과장해라. 무릎을 들어올리는 것이라면 천장까지 들어올린다는 생각으로..
32. 긍정적인 도달 하기
- 부정적인 대상보다는 긍정적인 대상에 집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.
- 생각의 프레임을 긍정적으로 하는 것은 무의식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.
33. 책에서 배우기 위해선 책을 덮는 것이 좋음.
- 학습은 도달 하는 것.
- 예) 책을 본 후, 요약본을 작성해 보는 것
34. 샌드위치 기법을 사용하기
- 1. 올바른 동작을 한다.
- 2. 잘못된 동작을 한다.
- 3. 올바른 동작을 다시 한다.
- 올바른 동작을 강화하고 실수를 자세히 살펴보기 위해 실시함.
35. 3 x 10 전법을 사용하기
- 3번 연습하고 각 연습 사이에 10분간 휴식을 취하기
36. 매일 테스트를 개발하기
- 그 날의 연습 성과를 측정할 수있는 작은 테스트를 만들고 실천해보기
- 좋은 테스트를 개발하기 위한 자문
1. 이 기술의 핵심 요소는 무엇인가?>
2. 내 기술의 정확성이나 의존성을 별도로 측정할 수있는 방법은 무엇인가?
3. 재밌고 반복적인 테스트로 발전을 추적하기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?
37. 최고의 연습 방법을 선택하려면 R.E.P.S. 측정법을 사용하기
- 연습 방법을 선택할 때 가장 큰 문제는 "지나치게 많다는 것".
- 그렇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떻게 판별할 수 있을까?
R : 도달 및 반복 :: 해당 연습이 우리 능력의 한계까지 도달과 반복을 하게 만드는가?
E : 참여 :: 해당 연습이 몰입성이 있는가?
P : 합목적성 :: 해당 연습이 내가 쌓고자 하는 스킬과 직접적 연관성이 있는가?
S : 강력하고 빠른 피드백 :: 학습자 자신이 성공 / 실수 여부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는가?
- 이 4가지 특징을 극대화 하는 방법을 찾기
38. 지치기 전에 멈추기
- 피로는 뇌의 활동을 더디게 만든다.
- 지치는 느낌이 든다면 당장 그만두기
39. 경기가 끝난 후 연습하기
- 우리의 약점을 고치는 데 도움이 된다.
40. 잠들기 전에 상상하기
- 잠들기 직전, 이상적인 실행 모습을 상상하기
ㄴ 성과, 동기부여, 정신, 자신감 향상에 도움을 줌
41. 긍정적인 마무리
- 연습의 끝은 달콤한 보상으로 끝내야 한다.
42. 더 나은 교사 / 코치가 되는 6가지 방법
- 처음에 감정적인 연결고리를 형성하라 :: 효과적인 가르침은 신뢰를 바탕으로 함.
- 장황한 연설을 피하고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라 :: 학생이 올바른 도달을 하도록 이끌어줄 생생하고 정확한 메시지를 당장 전달하기
- 모호한 언어를 피하기 :: 명확하고 구체적인 표현을 사용하기
- 평점표를 만들기 :: 자신이 개발하고자 하는 스킬을 측정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추적하라.
- 도달을 극대화하기 :: 도달은 학습의 핵심. 어떻게 수동적인 연습을 적극적인 학습으로 바꿀수 있을까 고민하기
- 독립적인 학습자를 만들기 :: 학습자가 스스로 계속해서 도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
제 3장. 스킬 유지하기
43. 반복을 수용하기
- 반복은 스킬 향상에 가장 효과적임.
- 실제 상황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조성하고 반복 훈련
- "나는 한 번에 만가지의 발차기를 연습하는 사람은 두렵지 않다. 나는 한 가지 발차기를 만 번 연습하는 사람이 두렵다."
- 이소룡 -
44. 육체노동자의 마음가짐을 가지기
- 기분이 어떻든, 매일 아침 일어나 일하러 간다.
- 자신의 기술을 연마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기
45. 1시간의 경기, 5시간의 연습
- 시합의 바람직한 면이 있지만, 스킬을 향상 시키는 경우에는 비효율적임.
- 시합의 단점
1. 양질의 반복 연습을 하는 횟수를 줄임
2. 게임의 압박은 우선순위를 왜곡시켜 요령을 피우게 함
3. 얼마나 많이 배웠는지가 아닌, 점수판으로 성공을 가늠함.
- 시합의 장점
1. 팀워크
2. 실전감각
3. 감정제어
46. 나쁜 습관을 없애는 것보다 새로운 습관을 들이기
- 나쁜 습관을 없애는 데에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함
-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나쁜 습관을 무시하고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데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.
- 새로운 습관 형성을 위해선 천천히 조금씩 난이도를 높여가며 시작해야함
47. 깊이 배우려면 가르치기
- 타인에게 전달할 때 스스로 더 잘 이해하게 됨
48. 새로운 스킬을 익히는데 최소 8주의 시간을 갖기
- 신경 회로를 구축하고 연마하는 일은 누구든 시간이 걸림
- 인내력은 초기 학습 단계에서 필수임.
- 섣불리 판단하지 말고 즉각적 향상이 일어나지 않아도 계속 하라.
49. 막혔을 떈 변화주기
- 정체기는 우리의 뇌가 자동성을 획득할 때 발생한다.
- 정체기를 극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을 그 이상으로 밀어붙이는 것.
- 이를 위한 방법 중 한가지로 '속도를 높이는 것'
50. 투지를 기르기(Grit)
- 투지는 장애물이 있어도 계속해서 전진하게 만드는 열정, 인내 이다.
51. 큰 목표는 비밀로 하기
- 자신의 큰 목표를 공개하는 것은 무의식적으로 보수를 주는 것이므로 목표 달성률을 낮춘다.
52. 정원사처럼 생각하고 목수처럼 일하기
- 스킬의 회로는 성장 단계에 있기 때문에 조급해하지말라
- 매일 깊은 연습으로 조금씩 발전하기
- 판단하지 말고 끈기 있게 생각하기
- 조각들이 전체로 연결될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하고 꾸준히 전략적으로 연습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