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책 표지

"한빛미디어 <나는 리뷰어다> 활동을 위해서 책을 제공받아 작성된 서평입니다."

시니어 개발자로 성장하기위해 주니어 혹은 시니어는 아니지만 주니어도 아닌 '중니어' 개발자 
대상으로 저자가 작성한 책입니다.

저 또한 '개발만 하며 살고싶다' = '코딩만 하며 살고싶다' 는 의미로 생각을 많이 했었는데
세월이 지나고 이 책을 읽으면서 저자분이 말씀하시는 '개발' 이라는 행위가 코딩 뿐 아니라 
많은 활동이 개발 범주에 속한다는 것을 깨달아 공감이 많이 되었습니다.

그러면서.. 자신이 얻은 지식을 나누거나 타인을 위해 가독성이 좋은 코드를 작성하고싶거나
뭐가 뭔지는 모르지만 아키텍처 설계를 잘 하고 싶다거나 하는 책 속의 내용들도 지향하게 되었습니다.

하지만 살면서 이런 생각의 방향이 일치하는 개발자를 만난다는 것 또한 행운이 아닐까 싶습니다.

제 주변에 한정된 얘기지만 주변 사람들은 코딩이라는 행위만으로 개발을 바라보고 팀이나 집단으로 
일하기 보다는 개인이 잘하고자하며 문서나 지식공유, 테스트 에 대해서는 상당히 비관적인 시선이 많았습니다.

완전히 이해가 안되는 것도 아닌게 개발해나가야하는 업무량이 많다보니 이를 위한 테스트코드를 작성하는 것,
새로운 기능을 설명하고 보기좋게 정리하는 문서화 같은 일은 쓸데없거나 개발자가 할 일이 
아니라고 현실이 생각을 지배하는 광경도 목격했습니다.

그렇다고해서 제가 시니어 개발자도 아니지만 저자분이 설명하시는 개발자가 갖추고 나아가야할
좋은 길잡이라는 생각이 들어 많은 분들이 읽으셨으면 좋겠습니다.